일반기사

천안함 폭침 10주기… 통합당은 묵념·추모 vs 민주당은 “한반도 평화”

 

 

천안함 폭침 10주기통합당은 묵념·추모 vs 민주당은 한반도 평화

'천안함 10주기' 정당별 반응 서로 달라국민의당도 "추모", 정의-민생당은 '침묵

 

 

천안함 폭침 10주기를 맞은 26, 이를 되새기는 각 정당의 풍경이 엇갈렸다. 미래통합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묵념과 함께 당 홈페이지에 별도의 추모 페이지를 만들어 추모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한반도 평화'을 다짐했다. 국민의당은 북한에 대한 엄정대응을 주문했다. 반면 정의당과 민생당은 침묵했다.

통합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앞서 천안함 폭침 희생자를 기리는 묵념 시간을 가졌다. 회의에 참석한 모든 사람이 묵념으로 천안함 희생자를 추모했다. 황 대표는 묵념 후 모두발언에서 "우리 젊은 장병들의 안보를 위한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겠다""10년 전 우리 꽃다운 청춘들의 목숨을 앗아간 북한과 지금의 북한은 달라진 것이 없다"며 북한을 비판했다.

 

통합당·국민의당 북한에 엄중대처민주 한반도 평화

통합당은 당 홈페이지에 '서해수호의 날' 배너를 만들어 추모글을 남길 수 있는 별도의 페이지도 제작했다. 페이지에는 4000개에 달하는 추모글이 올라왔다. 매년 3월 넷째 주 금요일로 지정된 '서해수호의 날'은 천안함 폭침과 함께 제2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도발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날이다.

국민의당도 당 공식 논평을 통해 천안함 폭침을 추모했다. 장지훈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이 바로 북한의 도발"이라며 "천안함 용사들이 목숨 바쳐 지켜낸 우리나라의 안보는 찬안함 폭침의 원흉인 북한의 끊임없는 미사일 도발로 인해 그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 정부는 북한 도발에 엄중대처하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민생당 천안함 관련 발언

북한을 비판한 통합당과 국민의당과 달리 민주당은 추모와 함께 한반도 평화를 언급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 참석해 "조국을 지키다 사망한 젊은 영웅들의 희생을 잊지 않겠다""남북분단이라는 비극적 현실 때문에 장병들이 더는 희생되지 않도록 한반도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강한 국방과 한반도 평화로 더이상 우리 장병의 희생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함 폭침에 침묵한 정당도 있다. 정의당과 민생당은 26일 오후 430분 현재 어떠한 지도부 차원의 발언이나 논평도 내지 않았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모두발언에서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한 의견을 내는 데 그쳤다. 민생당은 이날 당 지도부 차원의 회의가 없었고, 별다른 논평도 없었다.

한편 이날 해군 2함대에서 열린 천안함 추모식은 정경두 국방부장관 주관으로 열렸다. 하지만 국방부는 추모식을 생중계하기로 했다가 번복했고 관련 영상도 언론에 제공하지 않으려다 뒤늦게 배포했다. 오승영 기자

 

뉴데일리, 수정 2020-03-26 17:19

 

 

 



주요활동



文정부는 5·24조치 폐기 수순 밟는데... 北 김정은, 중앙군사위 열고 “핵전쟁 억제력 강화” 文정부는 5·24조치 폐기 수순 밟는데... 北 김정은, 중앙군사위 열고 “핵전쟁 억제력 강화” 김정은, 6개월만에 당중앙군사위 주재 “전략 무력, 고도의 격동상태서 운영” “포병 화력타격능력 높이는 중대 조치” 미사일 전문가 리병철,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선출 북한 관영 선전매체 조선중앙방송은 김정은이 주재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핵전쟁 억제력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고 24일 전했다. 문재인 정부가 천안함 폭침에 대한 독자적 대북제재였던 5·24 조치의 사실상 폐기를 발표한 상황에서 북한은 군사력 강화 조치에 나선 것이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가 진행됐다”면서 “김정은 동지께서 회의를 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확대회의에서는) 공화국 무력의 군사정치 활동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편향들에 대하여 총화 분석하고 그를 극복하고 결정적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방조적 문제들과 무력구성에서의 불합리한 기구 편제적 결합력을 검토하고 바로 잡기 위한 문제 자위적 국방력을 급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새로운 부대들을 조직 편성, 위협적인 외부세력들에 대한 군사적 억제 능력을 더욱 완비하기 위한 핵심 문제들이 토의됐다”

V.I.K. 파해자들 "1조원대 사기꾼 이철, 황당한 잡설...모집책·비호세력 전원 구속하라" V.I.K. 파해자들 "1조원대 사기꾼 이철, 황당한 잡설...모집책·비호세력 전원 구속하라" "MBC 태도도 문제…이철과 옥중서면 인터뷰 그대로 공개해 피해자 울분 자아내“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밸류인베스트코리아 피해자연합'은 6일 국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조원대 다단계 사기 밸류인베스트코리아(약칭, V.I.K.) 모집책과 정관계 법조계 비호세력을 전원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최근 MBC에서는 충격적인 보도를 했다. 채널A 기자가 한동훈 검사장을 언급하면서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 이철에게 회유협박을 해 친정부 인사와의 커넥션을 특종으로 보도하려고 했다는 내용"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MBC는 언론과 검찰의 유착이라고 보도를 했는데 현재 큰 이슈가 되고 있다"며 "채널A 기자의 취재방식은 취재윤리를 어긴 것이고 기자는 중징계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MBC의 태도도 문제가 있다"며 "이철의 주장을 그대로 보도하고 있다. 심지어는 이철과 옥중서면 인터뷰한 내용을 그대로 공개했는데 그 내용은 피해자의 울분을 자아냈다"고 개탄했다. 이들에 따르면, 이철이 "저희 Value는 결단코 사기집단이 아니다. 속은